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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배합기 오거 후렌지 교체작업


십년을 조금 넘게 쓴 장비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뭐 이정도면 꽤 오래쓰셨으니 장비에 고장 한 두개 발생하는 일 생기죠.

주요 발생 원인은 부하가 걸리면 정역회전을 하는데, 그 회수가 누적되고 주물의 구동후렌지와 기어의 경도차이로 발생합니다.
단, 모든 제품의 경도를 동일하게주면 장비가 완전히 망가질 수 있어 일종의 트랙터의 안전핀 역할을 할 곳이 필요하죠. 그 부분이 아래 후렌지입니다.
오거가 한쪽이 돌지 않아서 확인해보니 기어박스에서 오거와 연결되는 부부의 이빨이 다 갈렸네요.

원래의 모습은 배합기 안쪽에서보면 이렇게 기어이빨이 서로 물려있어야하는데 그부분이 다 갈렸네요. 다행히 기어박스의 이빨은 그대로 살아있었고 오거쪽 암놈 이빨이 뭉게진 경우
였습니다.

작업내용은 스펙터클하네요.
아래처럼 오거를 들어내야하므로. 한가지준비사항은 내부청소입니다. 다행이 오거가 뿌러지거나 다른장비의 손상이 아니라 큰 비용발생은 안되지만 작업이 수월치 안네요.
장비만있으면 작업이 되지만 농가에서 하기는쉽지 않습니다.
오거에 걸려있는 오거 후렌지 볼트를 풀고 오거를들어내고 작업합니다.

작업완료후 가동영상입니다.

이제 돌아가네요. 만약 이문제가 발생한다면 웬만하면 둘다 교체하시는것이 맞습니다. 사용시간이 동일하므로 좌우모두 교체하셔야 또다시 생명 연장할 수 있죠.

작업소요시간 최소2인이상으로 사료가 완전 제거된 상태를 기준으로 최소 6시간정도 걸립니다.

목장에서 소한테 한끼를 굶기는일은 엄청나게 고단한일이라는걸압니다만 작업의 특성상 오래걸릴수밖에 없으므로. 이런 상황이 오시기전에 장비의 소리를 꼭 확인하시어 미리 진단을 받아 교체를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5년이상 되었다면 미리 대비하시는 것도 검토해보셔야죠.
장비의 생명은 기름칠이니 사람의 손떼가 느껴져야 오래 쓰실 수 있습니다. 빠른 분들은 오년만에 쉽게 기기수명을 다했다고 하시기도하고 어떤분 들은 아직도 이십년가까이 쓰시는분들도 있는데 이 차이는 정비일꺼라고 보시면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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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린더와 오일패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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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보시면 빡 이해하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youtube에 올려주는 많은 분들덕에 이해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실린더 관련 용어 우선 각각의 용어를 알아야 할겁니다.
<그림1 : 인터넷>
로드(ROD) : 금속막대 : 실린더의 붐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SEAL) : 흔히 리데나, 오일씰 등으로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각장치의 영역을 구분지어주면서 오일의 혼유방지하는 장치입니다.
플런져(PLUNGER) : 피스톤을 밀어내리도록하는 받침역할의 기기 우리말로도 플런져라고 하지요.

그렇게 어려울거 없는 몇가지를 가지고 단어의 조합을 하다보니 많아 보이지만 결국은 4단어의 적당한 조합으로 저 많은 용어들이 만들어지네요.



 실린더 분해
<오일이 세고있는 유압실린더> 

 여기에 이제 배합기에 있는 실린더를 사진으로 보겠습니다.
*.만약해체를 하려고 한다면 버켓실린더가 기능을 못하므로 버켓은 견인하거나 고정해두시기 바랍니다. 로드 커버실린더 몸체 
위의 두 장치 로드커버와 몸체부분입니다. 해체하고 나면 위와같이 분리되고 중심의 로드를 볼수 있습니다. 우선 문제가 발생하여 해체하였으므로 멀쩡한 사진은 없네요.
<실린더로드와 피스톤부>  실린더 고장 이게 문제가 발생하여 아래와 같이 실이 고장난경우를 사진으로 확인합니다. 우선 원인규명을 단정짓기는 어렵겠지만, 제작업체에 확인해본 결과,  <1> 오일유부족으로 인한 과열손상,  <2> 오일유온도가 높아 고무의 경화 등으로 발생할수 있는 증상과,  <3> 유압오일의 변경으로 인한 윤활역할 부재를 원인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씰이 찢어지거나, 손상되어 문제가 발생하면 오일의 리크현상이 발생하는데 상기 건과 같은 경우는 손상된 부위가 아니라 고무패킹이 완전히 뒤집어진 경우로 볼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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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발생장치의 이해 및 보수

유압을 모를때 먼저 보면 쉬운 유압의 원리

이론까지 가기엔 너무 오래 걸리니 동영상으로 이해 하시는게 빠를 거 같아. 유튜브를 연결했습니다.
보시면 빡할겁니다.

 배합기에 부착되어 있는 유압발생모터와 유압펌프, 필터, 압력게이지

5마력 모터를 이용 유압을 만들어 내고, 이것을 활용하여 각각의 기능을 구현합니다.
배합기에서 전진이동, 후진이동, 버켓열림, 버켓닫힘, 토출문열림, 토출문닫히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할수 있습니다.


 유압의 주요 불량현상과 이해[1] 유압오일의 점성확인
유압오일유는 보통의 장비에서는 교체를 자주 하지 앖습니다. 일종의 폐회로 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유압유는 온도변화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항온을 유지하는 장치를 두는 장비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실티 사료배합기의 경우 달아뒀습니다. 그래서 유압유를 고를 때 번호를 신경쓰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압유를 구입하실때 번호를 이용해서 구분하는데 46번인 경우가 농업용 트랙터에서 많이 쓰이는데, 이는 엔진을 이용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엔진열이 올라 가게 되면 유압유의 점성을 엔진열로 항온성을 유지시킬수 있는 장비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사료배합기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실티가 사용하는 유압유의 경우는 32번이나, 22번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유압유를 고르실때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업용 트랙터 46번> <사료배합기 22번, 32번>
오일제품을 구분하는 점성을 알기쉬운방법은 숫자가 낮아 지는 쪽입니다. 그래서 점성이 추운겨울에서 쓸 수 있으려면 22번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항온장치를 가지고 있는 사료배합기는 혼유만 하지 않는다면 32번도 가능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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