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실린더와 오일패킹

실린더의 원리


아마 보시면 빡 이해하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youtube에 올려주는 많은 분들덕에 이해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실린더 관련 용어  우선 각각의 용어를 알아야 할겁니다.
<그림1 : 인터넷>

로드(ROD) : 금속막대 : 실린더의 붐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SEAL) : 흔히 리데나, 오일씰 등으로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각장치의 영역을 구분지어주면서 오일의 혼유방지하는 장치입니다.
플런져(PLUNGER) : 피스톤을 밀어내리도록하는 받침역할의 기기 우리말로도 플런져라고 하지요.

그렇게 어려울거 없는 몇가지를 가지고 단어의 조합을 하다보니 많아 보이지만 결국은 4단어의 적당한 조합으로 저 많은 용어들이 만들어지네요.



 실린더 분해
<오일이 세고있는 유압실린더> 


 여기에 이제 배합기에 있는 실린더를 사진으로 보겠습니다.
   *.만약해체를 하려고 한다면 버켓실린더가 기능을 못하므로 버켓은 견인하거나 고정해두시기 바랍니다.
 로드 커버 실린더 몸체 

위의 두 장치 로드커버와 몸체부분입니다. 해체하고 나면 위와같이 분리되고 중심의 로드를 볼수 있습니다.
우선 문제가 발생하여 해체하였으므로 멀쩡한 사진은 없네요.

<실린더로드와 피스톤부>
 실린더 고장
이게 문제가 발생하여 아래와 같이 실이 고장난경우를 사진으로 확인합니다.
우선 원인규명을 단정짓기는 어렵겠지만, 제작업체에 확인해본 결과, 
<1> 오일유부족으로 인한 과열손상, 
<2> 오일유온도가 높아 고무의 경화 등으로 발생할수 있는 증상과, 
<3> 유압오일의 변경으로 인한 윤활역할 부재를 원인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씰이 찢어지거나, 손상되어 문제가 발생하면 오일의 리크현상이 발생하는데 상기 건과 같은 경우는 손상된 부위가 아니라 고무패킹이 완전히 뒤집어진 경우로 볼수 있습니다.

문제는 당장쓰는데 안되는게 문제가 되므로, 아마 문제가 있을 때 잡지 못하고 지속사용을 하다보니 더 큰 손상으로 가져온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실린더는 이미 사용이 불가한 상태가 되지요. 이러면 사료배합기 투입할때 이미 문제가 되있겠죠. 사전에 방지하고자 한다면, 이미 오일 셈 현상이 발생할때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실린더의 오일실을 교체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환경의 문제를 이야기 합니다.
목장인 경우, 사료가 있다보니, 아무리 깨끗하게 작업을 한다 손 치더라도, 오일유에 먼지, 이물질의 흡착가능성이 높아, 실린더 내통에 이물질이 발생하면, 2차, 3차의 부품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가 솔밸브나 솔블럭에 구멍막힘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특히 솔밸브의 구멍은 굉장히 작아서 입구가 막히면 제기능을 못하는 지경에 까지 이릅니다.

유압오일탱크에 필터와, 유압발생펌프에 필터를 두었다고 해도, 완전히 제거되기 어려운 위치라는 것이죠.
또 실린더 씰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과연 작업환경에서 기준을 신경쓴다면 2차, 3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깨끗한 작업공간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농장분들이 전문엔지니어화 되고 있지만, 제일 힘든 부분은 청결한 작업공간이 문제입니다.

따라서 세척을 깨끗하게 하고 실린더의 오일씰을 교체하시거나, 최선의 방법은 실린더의 경우 1대1맞교환을 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내재된 문제를 안고 가는 것은 권장하기 어렵습니다.

  
 실린더에 용접할 경우  <긴급으로 실린더에 용접을하는 문제>
유압실린더를 만드는 일은 작업순서가 조금은 다릅니다. 우선 파이프를 이용하여 사용하겠지만, 파이프는 진원이 아닙니다. 따라서 용접이라는 작업을 하게되면 파이프 내통경은 왜곡되므로, 용접을 한 파이프는 오히려 다시 한번 선반가공이라는 후공정으로 진원을 만들어 냅니다. 따라서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임시변통이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실린더에 용접일이 최소화하려고 하거나, 니쁠고정장치를 남다르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의 산업용장비들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용접으로 니쁠고정을 하고 있어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오일씰 변형을 방지하는 방법  <오일씰의 변형을 방지할 방법>
(1) 유압오일은 기계를 구입후 자주 교체하지 않지만, 색의 변화를 통해서 알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유압오일을 교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또한 유압오일히팅장치의 과열은 문제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유압오일에 이물질제거 : 필터를 교체하거나, 오일을 전면 교체할때 완전드레인을 해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이미 늦었다면, 결론은 실린더를 교체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업체가 근처에있다면 오일실교환은 가능하지만 안된다면 1대1교환으로, 실린더 업체에 물건을 배송하고 받고, 그 동안 장비를 또 사용하지 못하고 한다면, 실린더를 1대1로 교체하는 비용이 훨씬 저렴할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비로 실린더를 구비한다면 유압오일을 넣어서 뚜껑을 꼭 막아 두시기 바랍니다. 배합기에 부착된 실린더의 가격은 대략 15만원에서 25만원 사이이므로, 작업전 배합을 못하는 상황에 대한 기회비용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료배합기 (수직형 수평형 비교)

수직형배합기를 궁금해하시는 분이 계셔서 동영상을 참고하시라고 올려드립니다.
사료배합기종류가 수평형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직형, 사선형, 4오거, 2오거, 릴형, 등등 많지요.
나에게 맞는 배합기 선택이 중요한데요.

수직형의 장단점을 잘 아시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수직형을 쓰면 다 좋다고 생각하시면 안되는 부분 몇가지만 알려드립니다.

1. 수직형의 경우 초기 부하가 큽니다.
보통 3상전기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신고전력량이 70KW이상을 쓰게 되면 전기안전관리를 받으셔야 한다는 불편한점.... 왜 이말씀을 드리냐면 배합중의 부하는 수평형대비하여 전기 소모가 적지만, 수직형은 초기에는 전력을 충분히 반영해줘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료가 가라 앉거나, 사료가 들어간채로 돌리려고 한다면 부하가 훨씬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반면 배합중에는 회전할때 세절역할을 하기보다는 혼합을 하기 때문에 부하가 적어집니다. 그 크기에 달리겠지만 용량을 크게 할수록 일반농가에서 사용하기에 전기량이 부담되죠. 물론 전기가 충분한 집에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수평,수직형 무승부

2.배합효율의 장점
배합기의 용적율을 말씀드리는 것은 배합양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입니다. 하지만, 배합이라는 것은 대류를 할수 있는 빈 공간이 필요로 한다는 말씀. 수평형의 경우 오거의 빈자리를 채워서 혼합을 하게 만들어야 해서 맨마지막 오거는 비워질정도로 양을 채우시는 것이 올바릅니다. 70~80%용적이 배합용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수직형의 경우 90%에 육박할 정도로 총용량에 준하게 사용할수 있다는 점. 그 이유는 수직형오거의 형상을 보면 이해할수 있는데, 맨아래쪽에 오거가 빈자리르 만들어내면서 회전을 하기 때문에 위에서 아래로 빈자리를 메워지게 만들기 때문이죠.
배합효율에서 수직형배합기 판정승

3.수분과 먼지

#솔밸브 #유압불량 #이상작동 #사료배합기 #솔밸브청소 #솔레노이드밸브 #솔레노이드

#솔밸브#유압불량#이상작동#사료배합기#솔밸브청소
#솔레노이드밸브#솔레노이드

기계를 만질 줄 안다는 사람이 되는 길입니다.

주요 증상이 아래와 같을 때 한 번 풀러 보세요.
다만, 구형기계에서는 유압장치가 사료투입장치 밑에 있으므로 완전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이점을 깜빡하고 설명을 안해서 큰일 날 뻔 했네요.

동작 버튼에 의한 작동이 안되고 임의 동작이 된다거나,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는다면, 사람으로 치면 뇌출혈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압장치의 특정부위를 간음하기 어렵지만, 이물질이 필터를 거치지 않고 들어가면서 솔밸브의 입구를 막을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멀쩡한 솔밸브 새로 살수 없으니, 한번쯤 청소를 각오해보는 것도 답입니다.